잠자기만 해도 살이 빠진다는 다이어트 알아보자~!! 잠자면서도 체지방 분해를 돕는 수면 다이어트 TIP! 공유! 잠자면서 하는 다이어트 가능 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시간을 10시간에서 5시간 줄이는 실험을 했는데, 자는 시간이 감소하자 곧바로 체중이 약 4% 증가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 브리스톨 대학 연구진>
노출의 계절 여름이 되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영국 브리스톨 대학의 연구진은 1천명을 대상으로 이틀 간 수면 시간을 10시간에서 5시간 줄이는 실험을 했는데, 자는 시간이 감소하자 곧바로 체중이 약 4% 증가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7시간 이상 잠을 잔 여성에 비해 매일 5시간 이하로 자는 여성이 15년간 평균 체중이 15kg 늘었다는 놀라운 결과도 있습니다.
‘미녀는 잠꾸러기’라는 말은 피부 미인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는 의미입니다. 밤 12시 이전에 잠들고 하루 8시간 정도 충분히 잠자는 것만으로도 쉽게 살을 뺄 수 있는 ‘수면 다이어트’ 비법 알려드립니다.
잠자면서 살빼는 좋은 TIP
1. 잠자기 전 매일 15~30분씩 달리기나 실내자전거 같은 고강도 운동하기
호주의 찰스스터트대학교 연구팀은 잠자기 전 3시간 전에 약 30분간의 고강도 운동이 숙면에 지장이 없고 공복감을 자극하는 그렐린의 혈중 농도도 떨어뜨린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고강도 운동을 하는 순간에는 칼로리 소모는 얼마 되지 않지만, 잠을 자면서도 체지방이 분해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EPOC 효과에 의해 쉬는 동안에도 지방 분해가 되기 때문이다. EPOC 효과란 운동이 끝난 후에도 우리 몸이 회복을 위해 다량의 에너지와 산소를 소모하는데, 저강도 운동의 경우에는 EPOC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2. 잠자는 방 온도는 18~24℃로 시원하게 유지
살짝 추운 온도에서 잠이 들면 잠자는 동안 우리 몸은 복부 지방을 태워 체온을 올린다. 따라서 따뜻한 온도에서 잠드는 것보다 약간 서늘한 온도에서 자는 것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환경에서 자는 경우, 알몸으로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잠들 때 스마트폰과 조명은 무조건 끄고 최대한 어두운 환경 만들기
연구 결과, 어두운 곳에서 자는 것이 밝은 방에서 자는 것보다 비만율이 20% 낮고, 자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아이들의 경우 비만이 될 확률이 1.47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숙면은 포만감을 높여주는 렙틴을 증가시키지만, 빛은 멜라토닌 생성을 막아 수면의 질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잠을 설치는 경우 과식을 하게 되고 몸은 칼로리를 제대로 소모하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4. 자기 전에 단백질 쉐이크 한 컵 먹기
배고픈 상태에서 잠자리에 들면 다음날 아침 과식할 가능성이 높다. 자기 전에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 쉐이크를 한 컵(약 150kcal)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음날 아침 가뿐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단, 잠들기 2시간 전에 먹도록 한다. 단백질 쉐이크를 먹으면 자는 동안 우리 몸의 신진 대사와 근육 재활 속도가 빨라지면서 지방을 태우게 됩니다.
5. 잠들기 전에 이온음료 마시기
우리 몸은 밤 12시에서 새벽 3시경에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것은 근육 합성과 지방을 태우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시간에 활성산소가 늘어나기 때문에 몸이 산성화되면서 수분이 부족한 경우 땀과 지방이 배출되지 않고 그대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 물보다 흡수가 빠른 저칼로리 이온음료를 마시면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기저 질환이나 만성 질환을 가지신 경우 다이어트전 전문의와 몸의 상태를 반드시 상의 하셔야 합니다.